본문 바로가기
이슈

2022년 7월 부로 바뀐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완벽 정리

by 피돌 2022. 7. 26.
반응형

안녕하세요. 

운전하시는 분들은 횡단보도 지나실 때 특히 조심하시죠? 저 역시 그런데요. 

한문철 tv

"분명 보행자 신호 빨간불 확인하고 지나는데.." 혹은, 보행자 신호 2~3초 남기고 저 멀리서 뛰어오는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. 등 차대 사람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곳입니다.

우리나라 운전법 상 우회전은 비보호입니다.  관련하여, 우회전 시 나오는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단속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.

이번에는 바뀐 7월 12일부로 바뀐 우회전 방법에 대해 포스팅할게요.

'보행자 신호 적색' 우회전 시 

아마 가장 크게 와닿는 부분일겁니다.

보행자 신호는 분명 빨간불인데.. 과거엔 그냥 지나가는게 맞았지만

7월 12일 부로 시행되는 단속에서는 보행자 신호가 빨간 불이라도 횡단보도 끝에 보행자가 서있으면 '일시정지' 후 확인하고 통과하는 건데요.

이와 관련해선, 출 퇴근 시 교통체증 가중. 눈 먼 법이다. 차는 끌지 말라는거냐 는 등.. 말이 많은데요.

그래도 안지키면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으로 벌점에 범칙금이 날아오니 지키는게 맞겠죠?

4가지 상황.

아마 위 네가시 상황이면 우회전 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선 모두 대처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.

 

1번 상황. 적색신호 + 보행자신호 녹색불

이 경우는 무조건 일시 정지 후, 보행자가 없는지 + 횡단보도 너머 건너려는 보행자가 보이지 않을 경우 서행해서 통과 가능합니다. 만약 지키지 않는 경우 벌점 10점에 범칙금 6만원이 고지됩니다.ㅠ

2번 상황. 녹색신호 + 보행자신호 녹색불

1번과 동일합니다.

보행자 횡단 확인 후, 횡단보도 끝에서 건너려는 '의지'가 보이는 보행자가 보이지 않을 경우, 천천히 서행해서 통과 가능합니다. 

3번 상황. 적색신호 + 보행자신호 녹색불

이 경우는 쉽게  직진 신호에 걸친 횡단보도니 정지선 전에 멈춰주시면 되겠습니다. 만약 뒤늦게 횡단보도에 정차한 경우  

똑같이 벌점10점 범칙금 6만원 드시게 됩니다 ㅠㅠ..

4번 상황. 적색신호 + 보행자신호 적색불

직진 신호에 걸친 횡단보도의 적색불일 경우인데요. 보행자 없을 시, 천천히 서행해서 진행하시면됩니다. 만약 건너려는 보행자가 보인다면 무조건 일시정지해서 보행자를 먼저 횡단시킨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

스쿨존 횡단보도

또한,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 무조건!!! 일시 정지 후, 횡단보도 끝 보도까지 확인 후, 다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

경적=4만원

아마 이 부분은 인지 못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

앞차의 우회전 진행을 기다리지 못하고 경적을 울리는 경우, 범칙금 4만원이 날아온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.

아마 이번 개정법의 취지는 차보단 사람을 우선시하는 교통문화의 발달을 지향하는 것 같은데요.

이는 저 역시 찬성하고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!

(그렇다고 무단횡단은 안돼요 ㅠㅠㅠ))

감사합니다 포스팅 마치겠습니다!

반응형

댓글